일주일 전인 3월 19일에 포스팅 중에 갑자기 로그인 제한이 걸렸다. 제한이 7일이 뜨면서 사유를 확인해 보니 티스토리 운영정책을 위반했기 때문이란다. 오늘로 꼭 일주일 만에 다시 접속해서 글을 쓰는데 정말 어이가 없다. 문제의 포스팅이 삭제가 안 됐다는 것!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 7일 제재 하지만 반전! 티스토리 떠나야 하나
로그인 제한 7일 제재 사유
요즘 포스팅이 뜸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제재 당일인 3월 19일에도 열심히 포스팅 중이었는데, 카카오 이모티콘 새로 나온 거 포스팅 한 이후 다른 포스팅을 하려고 보니 로그인을 하라고 뜨네? 그래서 뭐야 오륜가 하고 로그인을 했더니 뜨는 서비스 이용 제한 문구....
서비스 이용 약관을 위반했기 떄문이란다. 운영 정책 위반으로 로그인 제한 7일이 걸려버림.
보시다시피 과거 작년 8월에 홍보, 스팸성 게시물이라고 2시간 걸린 포스팅이 바로 삭제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엔 아예 일주일 동안 로그인이 안 돼서 포스팅을 못하게 된 것!
와 아니 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홍보하면 안 되는 건가? 그 포스팅 올리자마자 이래 돼서 아니 자기네들 이모티콘 홍보해 준 건데 이걸 이렇게 문제 삼는다고? 그리고 이게 왜 운영 정책 위반인지 바로 문의 메일을 보냈다. 대체 사유가 무엇이냐고 사유를 구체적으로 알려줘야지 두루뭉술하게 운영 정책 위반이라고만 하면 어떡하냐고...
내가 위반한 운영 정책과 포스팅은?
티스토리 가입한 메일 계정으로 메일이 왔다. 구체적으로 어떤 포스팅이 문제였는지와 함께.
그리고 아래 포스팅이 로그인 제한 7일을 걸리게 한 포스팅이다.
???????
아니 이 포스팅은 들어가 보면 알겠지만 작년 12월 21일에 포스팅한 글인데... 갑자기 3개월 뒤에
' 님아 이거 카카오 운영 정책 위반임 응 로그인 제한 일주일 ㅅㄱ ~'
이래 버리니 정말 어이가 없었다.
메일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운영 정책 위반인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그래서 뭔 운영 정책을 위반한 것인지 찾아보았다.
내가 추측하는 위반 사항
카카오 운영 정책은 하단에 링크 걸어 놓았습니다! 이게 다가 아니고 꽤 많아요.
티스토리 계속하실 거라면 한 번은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여하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내가 위반한 것으로 추측되는 건 (1)과 (2)으로 좁혀진다. 근데 리니지M이 사행성인가..? 또 물론 계정 거래가 nc의 위반사항이긴 하다. 그런데 그건 nc의 위반사항이지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게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애초에 바로템과 같은 아이템베이 홈페이지는 운영이 안 돼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래서 (1)보다는 (2)이 문제구나 생각이 들었다. '게임 아이템, 점수, 계정 등 유무형의 결과물을 판매, 구매, 환전하거나 요청하는 행위'
내가 한 행동은 리니지m 무과금으로 쌀먹이 가능하다며 바로템에서 다이아를 팔아 번 수익을 포스팅에 올렸다.
이게 게임의 유무형의 결과물을 판매하고 환전한 행위로 카카오에서 봤다는 생각이 들었다.
메일로 이의제기 할 거면 30일 이내로 하라고 해서 막 열심히 적었다.
'제가 게임 아이템 환전을 요청했습니까? 환전은... 했군요...'라고 이의제기 메일을 쓰다가 스스로 결론이 나버려서 이의제기 메일을 쓰다가 지워버렸다. 후... 뭐 내가 잘못한 것이니 할 말이 없더군요.
이참에 워드프레스 시작!
뭐 어쩌겠나! 내가 잘못한 것을... 회사 다니면서 또 저녁엔 2시간씩 운동도 하면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티스토리 밖에 하지 못했다. 결국 종착점은 워드프레스라는 걸 머리로는 알고 있었지만 몸이 안 따라줘서(?) 못하고 안 하고 있었다. 전화위복으로 이참에 워드프레스를 시작해야겠다 맘먹고 바로 워드프레스를 개설했다!
호스팅 서버는(맞나?)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 여기 일단 맘에 든다. 문제가 있을 때 연락하면 한 5분 만에 ai가 아닌 클라우드웨이즈 회사 사람이 바로 컨택해 옵니다. 문제가 이러이러하다 하면 해결하려고 열심인 게 눈에 보임! 1시간 넘도록 하나하나 해보더니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하고 메일로 보내주더군요! 이 얘기는 워드프레스 관련 내용에서 다시 다룰게요!
여하튼 워드프레스 개설하고 서버 비용이 달에 28달러이지만 서버비용 정도는 티스토리에서 나오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시작!
하지만 반전이!
3월 26일이 되고 아침에 들어가 보니 로그인 제한이 바로 풀려있더군요. 바로 통계부터 들어가 봤습니다. 일주일 동안 글 하나도 못 썼는데 통계가 어떻나 하고요. 그런데 눈에 보이는 '리니지m 무과금 쌀먹 방법과 수익 인증' 포스팅의 통계!
운영 정책 위반인 포스팅이라면 삭제가 돼야 합니다. 그런데 이 포스팅 유입이 여전히 있더라고요?
그리고 20~21일만 유입이 0이고 22일부터 유입이 다시 발생.
???? 뭐지 싶어서 메일에 들어가 보니 22일에 로그인 제한 조치가 해제되었다고 메일이 와있습니다.
기분 나쁜 점
하단에 보면 '차후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서비스 이용이 재확인될 경우, 아이디 사용이 영구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문구 보고 저어어어엉말 기분 나빴습니다. 아니 욕 나오더라고요.
재확인이 될 경우 로그인 영구 제한??? 아니 근데 왜 운영 원칙 위배라던 포스팅은 삭제가 안 되었고, 로그인 제재도 7일인데 3일 만에 풀린 건데?앞뒤 안 맞는 문구에 열이 받았죠.
어쩌라는 거지? 싶어서 상담원 전화연결을 원했으나 카톡으로밖에 안 된답니다.
결론은 본인들이 재검토를 해보니
응 아니네 미안 다시 풀었어! 마지막 말은 추후 운영 원칙에 위배되면 규제한다는 말이야~
처음에 제가 구체적인 포스팅이 무엇인지 안 알려주고 운영 정책 위반이라고 두루뭉술하게만 알려주냐며 문의를 넣었었죠. 그 후 다른 문의를 넣은 게 없어요. 스스로 찾아보니 아 (2)을 위반해서 그런가 보다 했죠.
그런데 구체적인 포스팅이 무엇인지 알려달라는 문의에 응 재검토해보니 아니라서 다시 제재 풀고 규제 이력도 삭제했어~라고 답이 온 상황
상. 당. 히. 기분이 별로였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게임 수익 인증한 글들이 없던 것도 아녔거든요. 1억을 벌었다고 인증한 글도 봤는데 유튜브 링크로 인증해서 저 블로그는 피해 간 건가? 이런 생각도 했는데.
결국엔 '문제없어 그런데 또 이런 위반사항 있으면 로그인 아예 막아버릴 거야' 이렇게 말하니 갑질로 밖에 보이지 않더군요.
리니지m 무과금 육성 방법에 대해서 목차를 짜고 글을 이제 2개 쓴 상황에서 제재 걸어놓고 아님 말고 식의 대응을 하니 리니지 글을 앞으로 업로드하는 게 맞을까? 고민이 많이 됩니다.
로그인 제한 7일 > 30일 > 영구제한이라는 글을 봐서 아직 2번의 기회가(?) 남아 있는 것이라면 조금씩 써볼지 아니면
다른 플랫폼에서 쓸지 고민이 되네요!
결국 워드프레스를 해야 하는 이유
말이 길었지만 결국 블로그의 종착점은 워드프레스 + 애드센스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는 월세살이거든요. 집주인이 카카오다 보니 집주인이 이렇게 멋대로 해버리면 세입자인 저는 어떻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내가 내 돈 주고 서버를 사서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가 집주인이 되는 겁니다. 서버비 밀리지만 않으면요! 한 달에 4만 원도 안 하는 서버비를 내고 집주인이 되어 운영하는 것이 확실히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이구나 생각이 듭니다!
작년 6월에 티스토리 광고 사태가 있었을 때 많은 고수분들이 티스토리를 떠나서 워드프레스로 넘어갔습니다. 저는 그때 당시 초짜고 또 최상단 광고를 넣지 않아서 다행히 게재 제한에 걸리지 않았지만 중복 광고 때문에 애드센스 게재 제한에 걸리신 분들이 꽤 있었더라고요.
그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구글 애드센스가 어떤 회사인지를 모르고 카카오에서 막 건드려서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 앞으로도 이런 사태가 없다고 보장할 수 없기에 구글 애드센스는 1인 1 계정이 원칙이라 계정 정지 먹으면 복구가 안 됩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로 많이 넘어갔고 또 카카오 사태 덕분에 작년부터 유튜브에서는 워드프레스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들이 폭발하기 시작했죠.
작년 6월엔 시작한 지 반 년 밖에 되지 않은 초보이고 이렇다할 수익이 없어서 문제가 없었고 별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일을 겪으면서 확실히 워드프레스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확고히 들었습니다.
'엇 저는 티스토리 시작한지 얼마 안 됐고 아직 이렇다 할 수익이 없는데요...' 하시는 분들은 우선 티스토리를 꾸준히 운영하시길 추천드려요!
당장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진 않습니다! 하지만 결국 종착점은 워드프레스라는 것을 생각하시고 티스토리를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하신 지 얼마 안 되셔서 차라리 그냥 워프 해야 하나? 생각이 드신다면 아래 포스팅에서 티스토리와 워프를 같이 해야 하는 이유도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https://www.kakao.com/policy/oppolicy?lang=ko
오늘은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 7일 제재 후기와 저의 사견을 담아봤습니다! 저처럼 로그인 제한 제재를 당하신 분들은 일단 무조건 문의 메일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안 풀릴 수도 있겠지만 저처럼 어떤 포스팅이 제재 사유냐 물어본 메일에 재검토해보니 문제없어서 풀었어요~ 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결국 종착점은 워드프레스입니다. 티스토리를 그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오늘도 꾸준히 글 쓰는 블로거분들 파이팅입니다!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의 장점과 단점. 블로그 부업 1년 후기
'그 외 정보들 > 블로그 운영 기록 및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비콘(favicon) 만드는 사이트 (로그인 필요 없음) (0) | 2024.04.26 |
---|---|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의 장점과 단점. 블로그 부업 1년 후기 (0) | 2024.03.29 |
티스토리 연동한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가 0으로 잡힐 때 해결법 (0) | 2024.02.22 |
애드센스 외화통장 : SC제일은행의 변경점 24년 2월 실제후기 (0) | 2024.02.18 |
티스토리 매크로 댓글러들 IP 차단하는 방법과 위험한 댓글 유형 (19) | 2023.1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