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가 망했다고 워드프레스로 옮겨 가라고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자체광고 관련해서 추가된 공지사항만 보면 괜찮은 거 같은데 댓글 단 블로거 분들의 경우 자체광고가 본문 중간에도 나오나 봅니다.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야 하나 저도 고민이 되는데 이와 관련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 관련 추가 공지사항
1. 최상단 연속 광고 배치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게재 제한 문제로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이 타격을 입었다고 합니다. 다행인(?)지 저는 초보 블로거다 보니 영향을 크게 못 느끼고 있습니다. 어쨌든 저번 포스팅에서 최상단이나 최하단에 자체광고가 붙게 되면 광고가 연속으로 배치가 되어서 이게 게재 제한까지 영향을 주는 것 같다고 언급을 했었죠. 그런데 애드센스 측에 문의를 해보니 연속 배치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했답니다.
흠... 이와 관련해서 한 블로거분은 모바일에서 볼 때 광고 크기가 작아서 2개가 보이는 연속 배치는 괜찮지만 자체광고처럼 대문짝만 한 크기의 광고를 해버리면 문제다.라고 댓글을 다셨더라고요.
> 이에 대해 제가 겪은 티스토리 자체광고는 350*200 사이즈보다도 작은 크기였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까? 싶긴 합니다. 또한 수평으로 긴 바 형식의 광고가 최상단에 연속 2개 붙어있는 티스토리 블로거도 봐왔기 때문에 최상단 연속 배치로 인해 게재 제한이 된 것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2. 본문 중간에도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붙는다.
이것도 제가 확인은 못 했습니다. 제 폰으로 접속을 해서일까요?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상단이나 하단에 붙어있는 모습은 보이는데 본문에 붙어있는 경우는 한 번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3.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은 티스토리에도 자체광고가 송출되고 있다.
제 다른 블로그를 확인해봤지만 그 블로그는 애드센스 승인받으려고 이제 몇 개 쓴 것이 다여서 너무 표본이 부족한 것 같아 뭐라 말을 못 하겠네요...
돈 벌기 쉽지 않다...
이번 사태 이후로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이 대거 워드프레스로 떠나지 않을까 싶네요. 저는 일단 계속 운영을 해나 가보려 합니다.
왜냐하면,
첫째로 자체광고가 붙는다 한들 제 블로그의 경우 한 달에 몇십 달러 정도 벌고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최악의 경우 몇십 달러 정도밖에 손해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일단 운영을 유지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대신 이제는 조금 공격적인 운영을 해봐야겠죠. 쿠팡파트너스나 외부유입도 고려를 해봐야겠습니다.
둘째, 그동안 티스토리에 우리가 돈을 내고 살던 세입자가 아닌 무단점거자(?)였기 때문에 이제 돈 받겠다 하는 게 카카오의 입장이죠. 저 같은 경우 블로그를 시작한 지 반년만에 이런 사태가 벌어져서 참... 씁쓸하지만 ㅜㅜ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체광고가 붙는 글들을 보면 어차피 애드센스 광고가 붙지 않는 글들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고 해서 모든 글들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트래픽이 어느 정도 나와야지 광고주들이 광고를 게재하죠. 트래픽이 나오는 글들에 자체광고가 붙어있는 것을 못 봤습니다. 글이 120개 정도밖에 없어서 못 본 것인지는 몰라도 스무 개 가까이 글들을 확인해 보면 그렇더라고요!
그렇지만 티스토리만 운영하지는 않을 겁니다. 이참에 워드프레스도 같이 운영을 할 생각입니다. 월급 외의 수입을 얻을 수 있는 파이프라인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죠! 마찬가지로 티스토리만 쳐다볼 것이 아니라 워드프레스도 같이 운영하며 길게 보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가 장기적으로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최상단, 최하단 광고 외에 또 추가적인 광고가 언제 붙을지 모르는 상황이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때와 같은 일들이 발생한다면 수익은 급감할 것입니다. 또 월세 주고 당당히 살아야지 세입자의 권리는 주장할 텐데 현재의 티스토리에서 우리는 공짜로 사용하고 있죠. 그래서 집주인이 방 빼라고 하면 우리 목소리를 내기가 힘듭니다. 그러니 월세내고 본인만의 플랫폼인 워드프레스가 장기적으로는 확실해 보입니다.
주저리 생각나는 대로
7월이 시작한 지 이틀밖에 되지 않았는데 여러 가지로 정신없는 달이네요. 전셋집이 경매로 넘어간 결과도 나왔고, 집도 2주 안에 새로 구해야 하며 12년째 운동하던 팀에서도 나와야 할 것 같은데 티스토리도 난리네요 ㅋㅋㅋ 연달아서 터지니 다 때려치우고 싶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지만 지금 여기서 놓으면 죽도 밥도 안 되니 다잡아야죠
돈 벌기는 원래 힘들도 블로그 수익도 너무 단기간을 바라보며 했기 때문에 이 티스토리 사태에 더 멘털이 흔들렸던 것 같습니다. 시작하고 2주 만에 60달러를 번 경험이 오히려 기준을 높여놔서 독이 된 듯하네요.
티스토리의 경우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워프로 옮기는 사람, 아예 그만두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이때 워프가 좋다더라는 말에 휩쓸려서 워프가 유명하면 워프 가서 하고 스마트스토어가 돈 벌기 좋다더라 말 돌면 스마트스토어 가서 또 하고. 이렇게 요즘 이게 좋다더라 하는 것들만 따라다녀서는 내공이 쌓이지 않아 돈 벌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결국 돈을 벌기 위한 것이 목적이니 강의팔이하는 사람들 돈 벌어주기보다는 묵직하게 꾸준히 글을 몇 년이고 써야겠습니다. 또 단기간에 수익을 내야지 하는 마음도 내려놔야겠어요.
그리고 이참에 잠시 부업에 집중하기보다는 꾸준히 글은 쓰되 내년에 있을 이직 공채 준비에 신경을 더 써야겠습니다. 결국 블로그의 목적은 돈이니까요. 최대한 몸값을 올려놓을 수 있는 지금! 젊을 때 도전하고 블로그는 블로그대로 나중 미래를 위한 수단으로 꾸준히 운영해야겠습니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인 듯합니다.
초보자가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 3가지! (부제 : 클라우드웨이즈를 추천하는 이유)
https://notice.tistory.com/2646
'그 외 정보들 > 블로그 운영 기록 및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매크로 댓글러들 IP 차단하는 방법과 위험한 댓글 유형 (19) | 2023.12.22 |
---|---|
초보자가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 3가지! (부제 : 클라우드웨이즈를 추천하는 이유) (0) | 2023.07.29 |
이 블로그에도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달렸습니다(사진인증). 떠나야 할까요? (0) | 2023.06.29 |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급감했다면 체크해봐야 할 부분 (0) | 2023.06.24 |
애드센스 광고비지급 받기 유리한 은행 고르기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 우리은행,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 비교) (0) | 2023.06.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