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테슬라 관련 정보

2023년 전 세계 500대 기업 순위 중 테슬라는 몇 위일까?

by †ªº 2023. 1. 20.

 이 기업이 얼마나 세계적인가를 볼 때 우리는 무엇을 주로 보게 되나요? 저 같은 경우는 미국에 상장해 있는지, 또 상장했다면 그 회사의 규모가 전체 몇 등인지를 보고  평가하게 됩니다. 미국 시가총액 1등은 여전히 애플입니다. 그 사이 테슬라는 10위권 밖으로도 밀려 현재 14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시가총액으로만 그 기업을 평가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글로벌 브랜드 평가기관의 리포트를 매년 찾아봅니다. 최근에도  따끈따끈한 세계 기업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500개의 기업 중에서 테슬라는 몇 위를 하였는지 알아봅시다.

 

 

 

1.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 란?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는 모든 분야와 지역에 걸쳐서 매년 5,000개가 넘는 브랜드들을 평가하고 가치를 매깁니다.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매년 500대 기업을 선정하는 리포트를 내고 있습니다. 그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은 회사 자체적인 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브랜드 파이낸스에 대해서는 공신력 있는 곳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2. 가장 가치 있는 순위 TOP25 

 브랜드 파이낸스는 여러 분야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면 명품  top10, 금융권 순위 또는 의류 브랜드, 럭셔리 브랜드 순위 등 여러 가지 기준을 두고 평가합니다. 오늘 저희가 살펴볼 분야는 바로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TOP25'입니다. 작년에 이 분야의 1등은 애플이었습니다. 올해 선정한 1위는 아마존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테슬라는 몇 위일까요? 작년에 비해 28단계나 상승하여 올해는 9위에 선정되었습니다. 

 

세계에서-가장-가치 높은 - 기업순위 -top25
전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TOP25 // 출처: brand finance 2023 report

 

 

 

나머지 26위부터 100위까지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전세계 기업 브랜드순위 top100 [브랜드 파이낸스]

 

2023년 전세계 기업 브랜드순위 top100 [브랜드 파이낸스]

브랜드 파이낸스라는 회사는 17년 째 매년 전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상위 500개를 발표합니다. 저번에는 1위부터 25위까지 알아보았다며 오늘은 26위부터 100위까지 2023년에 어떤 브랜드들

calvain.tistory.com

 

 

 

3. 브랜드 파이낸스에서 언급한 테슬라 내용

- Tesla and BYD are amongst the world’s fastest-growing brands as demand grows for electric vehicles

 - In the automotive sector, the American brand Tesla (brand value up 44% to US$66.2 billion) sold the most electric cars globally in 2022, which contributed to its status as one of the ranking’s fastest growing brands. Observers of Tesla’s share price over the last few months may be surprised by its result in our table this year, however it remains one of the lowest brand values in proportion to overall business value, at only 16.8%, in comparison to Mercedes-Benz at 32.1% at time of publication. Other brands may be getting into gear to compete with the pre-eminent EV producer, but the public still sees Tesla as significantly more innovative and sustainable in Brand Finance’s Global Brand Equity Monitor study, a fact that outweighs the latest headlines about Tesla’s mercurial CEO.
- brand finance global 500 2023 report 중에서 일부 발췌

 

-  테슬라와 비야디는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들 중에 하나이다.

-  자동차 분야에서 미국 브랜드인 테슬라(브랜드 가치가 44% 상승하여 662억 달러)가 2022년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렸으며 이것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중 하나로서의 입지를 구축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테슬라의 주가를 관찰한 사람들은 올해 우리의 결과표에 놀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결과물이 나올 시점에 벤츠가 32.1% 와 비교하여 전체 비즈니스 가치에 비례해 가장 낮은 브랜드 가치 중 하나인 16.8%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들은 이 탁월한 EV 생산자와 경쟁을 준비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은 여전히 테슬라가 훨씬 더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하다고 브랜드 파이낸스의 global band equity monitor 연구에선 보고 있으며 이것은 변덕스러운 CEO에 대한 최신 헤드라인 보다도 중요합니다.

 

 

 

 

브랜드-가치 변동 -2022~2023년
brand value change 2022-2023 (%) / 사진 brand finance global 500 2023 report 캡쳐

 

2022-2023년의  가치 변동률을 보면 비야디가 57%로 1등을 하고 테슬라가 46%로 6위로 선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 가치 변화율 - 3년 기간
3 year change in brand value (%) / brand finance global 500 2023 report 캡쳐

 하지만 3년 동안의 변화율을 보면 테슬라가 433%로 5배 이상의 가치가 상승하여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야디도 물론 224%로 상당히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네요. 하지만 비야디가 중국 내에서의 성장이라면 테슬라는 전 세계적으로 팔리고 있기 때문에 걱정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더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기사들을 보면 미국 내 테슬라의 점유율이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다, 주가가 계속 빠지고 있다는 등 자극적인 뉴스들만 나오고 있습니다. 점유율은 당연히 낮아질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여전히 60% 대가 넘는 점유율입니다. 또 비야디의 약진에 대해서도, 다른 전기차들의 성장에 대해서도 걱정보다는 오히려 전기차로의 변화가 하루라도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기에 좋아해야 하지 않을까요? 전 세계적으로 아직 전기차의 보급률은 10%가 조금 못 미칩니다. 아직은 얼리어답터의 분야입니다. 하지만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변화가 10%를 넘어 25% , 50% 가까이 되어 전 세계적으로 대중적으로 된다면 어느 기업이 가장 큰 이득을 볼지 생각해 보고 투자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