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파이낸스는 매년 전세계의 브랜드 중 500개를 선정하여 브랜드 가치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도 어김없이 전세계 500대 브랜드를 발표하였는데 그 중에 한국 브랜드(기업)가 몇 개이고 각각의 순위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가치 순위 (Brand Value Ranking)
들어가기에 앞서서 원제처럼 브랜드 가치 순위를 매긴 것이다 보니 엄밀히 기업 순위를 매긴 것은 아닙니다. 사실 기업 이름 자체가 브랜드인 경우가 대부분이긴 합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구글과 유튜브, 그리고 메타와 인스타그램처럼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이 500대 브랜드 순위 안에 왕왕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해를 돕고자 글을 남깁니다. 각 기업들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인수하였기 때문에 각자의 브랜드들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확히 따지자면 100% 기업 순위라고 볼 수는 없지만 거의 기업 순위라고 보셔도 사실 무방합니다!
전세계 500대 브랜드의 나라별 개수와 비중
브랜드 파이낸스에서 발표한 2023년 500대 브랜드의 나라별 비중을 나타낸 인포그래픽입니다. 미국이 브랜드 개수에서 201개로 앞도적인 1등을 하고 있네요. 그 왼쪽에 있는 49.7%는 500대 브랜드 전체 가격 가치 중 해당 나라의 전체 브랜드의 가격 비중을 의미합니다.
2023년 글로벌 500대 브랜드에 우리나라 브랜드는 8개가 순위에 이름을 올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2년에는 12개의 브랜드가 순위에 올랐던 것에 비하면 4개의 브랜드가 줄어들었네요.
그럼 올해 50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린 우리나라의 기업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한국 기업 브랜드 순위
먼저 첫번째 기업은 누구나 예상했던 삼성그룹입니다. 삼성은 500대 브랜드 순위에서 작년과 마찬가지인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삼성전자라는 이름보다는 삼성그룹이란 이름으로 리포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분야는 원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테크입니다.
두 번째 기업은 현대 그룹이 차지하였습니다. 2023년 순위는 67위입니다. 2022년에 72위에 있었는데 5계단 상승하였습니다.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현대자동차라는 이름이 아닌 현대 그룹으로 소개가 되어 리포트에 이름이 올라왔습니다. 분야는 자동차입니다.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특정 분야의 이름이 기업의 이름에 포함되어 부르는데 우리끼리만 그렇게 불렀던 것인가 싶네요.
세 번째 기업은 SK그룹입니다. 올해 순위는 84위이며 작년 순위는 73위로 9계단 떨어졌습니다. SK그룹이라하니 조금 생소할 수 있겠는데 SK텔레콤입니다. 분야는 통신입니다.
네 번째 기업은 LG그룹입니다. 23년 순위는 90위이며 작년에는 91위에 있었습니다. 1계단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전자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테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다섯번째 기업은 기아그룹입니다. 올해 262위에 랭크되었으며 작년에는 38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순위가 상당히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분야는 아시다시피 자동차입니다.
여섯번째 기업은 작년에 나스닥에 상장했던 쿠팡입니다. 올해 순위는 352위이며 작년에는 370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작년에 비하면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에 비해 오른만큼 쿠팡 주식도 상승하기를 바랍니다! 분야는 유통업으로 되있습니다.
일곱번 째 기업은 CJ그룹입니다. 예전에는 제일제당으로 불렀었죠? 올해 순위는 455위입니다. 작년에는 460위에 있었는데 5계단 상승하였네요. 분야는 식품입니다.
마지막 여덟번 째 기업은 GS그룹입니다. 저에게는 gs편의점으로 친숙한 기업입니다. 올해 순위는 482위를 차지했으며 작년에는 50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분야는 CJ와 마찬가지로 식품입니다.
꽤나 의외인게 네이버, 카카오가 당연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올해 50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작년 2022년에는 당당히 이름을 올렸던 두 회사인데 아무래도 주가가 많이 떨어진 것이 영향을 준 것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브랜드 파이낸스에서 자체적인 기준을 두고 선정한 것이라고 하여서 구체적인 선정 기준은 모르겠지만 기업이라면 당연히 이익을 많이 내야하고 주가도 안정적으로 올라야하니 그런 부분들이 올해에는 반영이 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옆 나라 중국과 일본만 보더라도 전세계 500대 브랜드에 각각 79개와 32개의 브랜드 이름을 올렸습니다. 우리나라도 분발하여서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많은 기업들이 전세계 50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려 선전하기를 기원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 거시경제흐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6월 FOMC 회의 내용정리 및 점도표로 본 향후 미국 기준금리 (어제 미국주식이 급락한 이유) (0) | 2023.06.15 |
---|---|
해외주식 지원금 최대 100달러! 옮기면 최대 600만원! [삼성증권 이벤트] (0) | 2023.05.15 |
[FOMC] 파월 연설문으로 본 3월 기준금리인상과 미국 경제상황・금리인상・인하 계획 (경기침체) (0) | 2023.03.23 |
2023년 전세계 기업 브랜드순위 top100 [브랜드 파이낸스] (0) | 2023.03.21 |
[경기침체예고] 컨퍼런스보드 경기선행지수(LEI) 의미, 보는 방법 (0) | 2023.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