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있으면 테슬라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됩니다. 그전에 테슬라의 지난 1분기 차량 생산량과 인도량이 어땠는지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공격적인 할인정책이 실적에 그대로 나타났었는데 그 수치와 이후 나올 2분기 실적과 비교해 보는 것이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2023년 1분기 테슬라 차량 인도량과 생산량 및 실적
2023년 1분기 테슬라 차량 인도량
우선 테슬라의 모델 3와 모델 Y의 인도량의 합은 413,600대이며 모델 S와 모델 X의 인도량의 합이 10,695대입니다. 그래서 테슬라의 2023년 1분기 차량 인도량은 총 422,875대입니다. 지난 22년 4분기에 비해서 17,591대 증가했으며 작년 같은 기간 대비(YoY) 36%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3년 1분기 테슬라 차량 생산량
테슬라의 모델 3와 모델 Y의 차량 생산량의 합은 421,371대이며 모델 S와 모델 X의 생산량의 합이 19,437대 입니다. 테슬라의 2023년 1분기 총 차량 생산량은 440,808대가 되겠습니다. 지난 분기에 비해서 1,107대 증가했으며 작년 같은 분기 대비 (YoY) 44% 증가하였습니다.
2023년 1분기 테슬라 실적
2023년 1분기 테슬라의 총 수익은 약 233억 달러입니다. 한화로는 29조 5천억 원이 넘는 돈입니다.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4% 증가한 수치이며, 매출총이익은 45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7%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26억 64백만 달러이며 영업이익 마진율은 11.4%를 보이며 YoY -26% 성장하였고 마진율도 전년동기대비 -7.79% p 하락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2년 4분기 마진율만 하더라도 16.0%였는데 왜 이렇게 하락한 것일까요?
그 이유는 23년 들어서부터 시작한 공격적인 할인정책 때문입니다. 미국이 올초 IRA 법안(인플레이션 감축법)을 발표하면서 전기차 회사에게 최대 7500달러의 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차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일정한 가격 이하의 차에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 혜택을 받기 위해서 테슬라는 공격적인 할인을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그 덕에 마진율이 급감한 모습을 보여줬으며 이 수치를 보고 테슬라의 주가가 하락하기도 하였습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 날짜와 친환경 자동차 세액 공제 요건(feat.테슬라 차량 할인)
이에 대해서 저는 걱정을 할까요? 아니요. 전혀 걱정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테슬라의 수익은 3가지 부문에서 나옵니다. 첫째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차량부문이며 둘째로는 에너지 발전 및 저장 사업이며 마지막을 서비스 부분입니다. 이 세 분야의 총수익이 테슬라의 총수익인 것이죠.
향후 테슬라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포인트는?
전기차 분야에서의 독보적인 위치. (마진율 하락을 걱정하지 않는 이유)
테슬라는 전기차 1등 기업입니다. 현재 루시드, 리비안, BYD 같은 신생 기업들이 열심히 생산중이지만 여전히 적자를 보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까지 얼마나 걸릴지는 모릅니다. 테슬라의 경우 10년 넘게 걸렸죠. 그 시간을 이겨내고 테슬라는 몇 년 전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하였고 주가는 아시다시피 고공행진을 하였습니다.
현재 전기차 사업으로 흑자를 보고 있는 기업이 어디가 있을까요? 테슬라 말고는 딱히 보이지 않습니다. 포드도 전기차를 생산할수록 적자를 보고 있는 와중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다뤄보기로 하겠습니다.
말이 길어지는 것 같아 핵심만 이야기하면 전기차 사업으로 흑자를 보는 기업은 테슬라가 유일하다 보면 됩니다. 그런데 공격적인 할인으로 치킨 게임을 한다면 다른 적자 기업들은 판매량 걱정이 아니라 기업의 생존을 걱정해야 하죠. 현재 테슬라차량의 가격은 내연기관차와 비슷해졌습니다. 그런데 리비안, 루시드 등과 같은 신생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비싼 가격의 신생 회사의 전기차를 사지는 않겠죠. 또한 기존의 전통차량 회사들의 전기차 사업 역시 적자입니다. 그런데 테슬라는 여전히 공격적인 할인을 하고도 10%가 넘는 마진율을 남기고 있습니다. 10% 마진율이 얼마 안 되는 것 같지만 전통 내연기관 차량 회사들 중에서도 두자리 수 마진율을 내는 회사들이 몇 없습니다. 그렇기에 공격적인 할인을 하더라도 10%가 넘는 마진율을 내는 테슬라가 대단하며 전기차 분야에서의 영향력은 앞으로도 두말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테슬라 NACS 충전 규격의 표준화에 동참하는 각 자동차 업체들
아래 포스팅은 제가 한 달전에 올렸던 글입니다. 현재는 리비안, 볼보, 벤츠도 동참한 상황이며 현대차 사장도 소비자가 원한다면 테슬라 차량 충전기 공유를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사실상 참여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테슬라주가 상승의 이유! 테슬라의 슈퍼차저 사실상 미국내 충전 표준!(미국 빅3 자동차 회사중 2곳이 채택)
NACS 충전 규격 자체가 큰 돈을 벌어다 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전기차량들이 테슬라의 충전 규격에 참여하게 되면서 얻게 되는 부가적인 이익들이 생기게 됩니다. 테슬라는 슈퍼차저를 충전기 이상의 공간으로 만들려고 하는 중입니다. 충전도 하면서 먹을 것도 먹고 영화도 보는 그런 복합 문화공간으로 만들려는 계획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슈퍼차저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테슬라의 어플을 사용해야 하며 거기서 얻는 광고 수익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서비스 수익들이 향후 점점 더 커나갈 것입니다.
사이버트럭
현재 기가 텍사스에서는 사이버트럭 전용라인을 구축하는 중입니다. 올해 말에는 드디어 몇 년 째 말로만 나왔던 사이버트럭이 출시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의 거리에서 시행 운전 중인 사이버트럭도 계속해서 보이고 있습니다. 혹여나 올해 말 출시가 불발되더라도 기가 텍사스에서 사이버트럭 라인을 설치하고 있다는 것은 정말 상용화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미이죠.
미국에서는 픽업트럭의 수요가 정말 높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SUV가 대세라면 미국에서는 픽업트럭이죠. 그런데 그 한축을 사이버트럭이 치고 나온다면 테슬라 주가에 정말 큰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메가팩 사업
테슬라를 전기차 회사로만 보는 분들이 계십니다. 전기 생산 및 저장 사업도 하는 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전기차만 부각되다 보니 그런 듯합니다. 이쪽 매출이 얼마나 되겠어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23년 1분기 전기 생산 및 저장 사업으로 번 돈이 무려 15억 달러입니다. 한화로 하면 약 1조 9천억 원입니다. 전년 동기대비 148% 성장한 수치로 테슬라는 이 분야에서 분기마다 계속해서 늘어나는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비전도 정말 탄탄합니다. 태양광 시설로 전기를 저장하고 이를 전기차 충전 및 가정에서 이용하며 남는 전기를 내다 팔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통해서 테슬라는 본인들의 비전인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중입니다. 그렇기에 이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메가팩 사업은 앞으로의 비전도 창창하며 여러 국가에서도 도입이 되는 중입니다.
자율주행
이 분야는 AI와도 연관되며 도조라는 슈퍼컴퓨터와도 연관 있는 분야입니다. 현재도 계속해서 압도적인 자율주행 데이터들이 수집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완벽하진 않지만 여타 다른 브랜드들의 자율주행과는 차원이 다른 자율주행을 보이고 있죠. 물론 아직까지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테슬라의 자율주행으로 인한 사고율이 사람이 운전해서 내는 사고율보다 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수치상으로도 나온 사실입니다. 나중에 이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자율주행은 당장의 먹거리는 아니지만 미래의 먹거리로 이것이 완성된다면 테슬라의 주가는 현재보다 2~3배는 치고 올라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율주행으로 인해 얻는 것은 엄청나며 우리들의 미래 모습도 엄청나게 달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며칠 뒤면 테슬라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됩니다. 당장의 실적도 중요하지만 테슬라가 바라보는 미래를 같이 바라보는 여러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 테슬라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2분기 테슬라 인도량, 생산량 및 실적발표 요약 PDF (0) | 2023.10.18 |
---|---|
테슬라주가 상승의 이유! 테슬라의 슈퍼차저 사실상 미국내 충전 표준!(미국 빅3 자동차 회사중 2곳이 채택) (2) | 2023.06.17 |
테슬라 마스터플랜1 전체내용 및 핵심내용 원제 : The Secret Tesla Motors Master Plan (just between you and me) (0) | 2023.03.22 |
테슬라 투자자의 날 (인베스터데이) 마스터플랜 3 (0) | 2023.03.01 |
전기차 보조금액 및 보조금 기준 2023년 (0) | 2023.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