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분기(4~6월)의 테슬라 차량 인도량과 생산량을 알려드립니다. 세부사항으로 차종별 인도량 및 생산량과 더불어 테슬라가 얼마나 돈을 잘 벌고 있는지 마진율과 영업이익이 어떤지도 알려드립니다.
2023년 2분기 테슬라 인도량, 생산량 실적발표 요약
2023년 2분기 테슬라 차량 실적
23년 2분기 테슬라 전체 생산량 및 인도량
23년 2분기 테슬라 전체 차량 생산량은 479,700대입니다. 22년 2분기에는 258,580대를 생산하였는데 전년 동기대비(YOY) 86%나 성장한 수치입니다. 모델3와 모델Y로만 압축해서 보자면 YOY가 90%나 됩니다. 여전히 말도 안 되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3년 2분기 테슬라 전체 차량 인도량은 466,140대입니다. 22년 2분기 테슬라 전체 인도량이 254,695대인데 전년 동기대비(YOY) 83% 증가한 수치입니다. 생산량과 인도량이 전부 80%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23년 2분기 테슬라 차종별 생산량 및 인도량
< 테슬라 모델3/Y 생산량 및 인도량 >
23년 2분기 테슬라 모델3와 모델Y의 합계생산량은 460,211대입니다. 22년 2분기에 242,169대를 생산한 것과 비교하면 전년 동기대비 90% 증가한 수치입니다.
23년 2분기 테슬라 모델3와 모델Y의 합계인도량은 446,915대입니다. 22년 2분기에 238,533대를 생산한 것과 비교하면 전년 동기대비 87% 증가한 수치입니다.
< 테슬라 모델S/X 생산량 및 인도량 >
23년 2분기 테슬라 모델S와 모델X의 합계생산량은 19,489대입니다. 22년 2분기에 16,411대를 생산한 것과 비교하면 YOY가 19% 밖에 되지 않습니다.
23년 2분기 테슬라 모델S와 모델X의 합계인도량은 19,225대입니다. 22년 2분기에 16,162대를 생산한 것과 비교하면 YOY가 이 역시 19% 밖에 되지 않습니다.
모델S와 모델X의 생산량과 인도량이 적은 것은 테슬라의 목적이 무엇인지 안다면 당연한 것이기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은 아실 것입니다. 그래도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하단에 있는 테슬라의 마스터플랜1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3년 2분기 테슬라 실적발표 핵심요약
수익성 | 현금 | 운영 |
영업이익률 9.6% GAAP 영업이익 24억 달러 GAAP 순이익 27억 달러 non-GAAP 순이익 31억 달러 |
영업 현금 흐름 31억 달러 free cash flow 10억 달러 현금 및 투자 금액이 직전 분기 대비 7억 달러 증가하여 2,310억 달러 |
사이버트럭 공장 제작 진행중 모델 Y 23년 1분기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차 |
23년 2분기 요약
2023년 2분기는 역대 최고 수준의 생산 및 납품, 매출이 한 분기 만에 250억 달러에 육박하는 등 많은 수준에서 기록적인 분기였습니다. 현재 우리가 처한 거시 경제 환경을 고려할 때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에 대해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분기와 2분기 초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약 10%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비용 절감 노력, 베를린과 텍사스에서의 지속적인 생산 램프 성공 및 에너지 및 서비스 및 기타 사업의 강력한 성과를 반영한 것입니다.
AI 개발의 최전선에 서겠다는 우리의 약속은 Dojo 훈련 컴퓨터의 생산 시작과 함께 새로운 장에 접어들었습니다. 자체 설계된 Dojo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우리의 엄청난 신경망 훈련 요구가 충족되기를 희망합니다. 신경망 훈련 용량이 우수할수록 Autopilot 팀이 새로운 솔루션을 반복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합니다.
결론적으로 원가절감, 미래성장을 위한 신제품 개발, R&D 투자, 차량금융 옵션 개선, 지속적인 제품개선, 자유로운 현금흐름 창출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한 시기의 도전은 끝나지 않았지만, 잠재력이 높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사업의 장기적 성공을 위한 적절한 요소를 확보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테슬라 투자하는 이유
항상 실적발표 후에 테슬라 주가가 많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단기 투자가 아닌 테슬라가 바꿔나갈 미래를 바라보시고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줍줍 할 타이밍이죠.
1. 2분기 실적 핵심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여전히 테슬라는 돈을 잘 벌고 있는 회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ree cash flow가 10억 달러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금액이 31억 달러인데 여기서 설비투자에 관한 투자금 등을 빼고 남는 잉여금이 바로 free cash flow입니다. 배당을 주는 회사라면 이 자유현금흐름에서 배당을 줍니다. 어쨌든 테슬라는 여전히 현금이 빵빵한 기업이라는 점! 이 점이 테슬라가 절대 망할 수 없다는 걸 보여줍니다. 이 남는 돈은 저축 또는 추가로 투자를 할 수 있겠죠.
2. 그리고 테슬라가 대단한 점은 바로 가격인하를 지속적으로 했지만 마진이 남는다는 점입니다. 그게 뭐가 대단하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현재 전기차를 팔아서 마진을 남기는 기업은 테슬라가 유일합니다. 포드, 지엠, 리비안 등의 전기차를 생산하는 모든 경쟁사들은 전기차를 팔면 팔수록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 가격도 테슬라가 위의 경쟁사들보다 훨씬 가격이 쌉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앞으로도 어떤 기업의 차를 사겠습니까. 이 점이 당장의 마진율은 떨어지더라도 테슬라가 잘하고 있는 점입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테슬라는 차량 생산비용도 지속적으로 낮추고 있어서 이점이 마진을 남기는데 도움을 주죠.
그리고 여담이지만 영업이익률 9.6%도 절대 낮은 수치가 아닙니다. 메이저 내연기관차들의 영업이익률은 10%가 채 안됩니다. 현대의 경우 마진율이 두 자릿수가 된 적이 10년 전입니다. 10년 동안 한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죠.
3. 사이버트럭 연내 출시 예정. 기가텍사스에서 사이버트럭을 조립할 공정이 지어지고 있죠. 그리고 트위터를 통해서도 사이버트럭이 도로에서 계속 포착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픽업트럭이 엄청난 수요를 차지합니다. 사이버트럭이 출시된다면 든든한 국밥처럼 꾸준하고 지속적인 수요를 보여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4. 23년 2분기 현재 테슬라는 전기차 외 에너지 사업과 서비스 및 기타 수익으로 벌어들이는 돈이 전체 수익에서 15%를 차지합니다. 분기마다 차이가 있지만 점점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특히 에너지 사업 쪽은 전년동기대비 수익이 74%나 성장하여 매출이 15억 달러를 올렸습니다. 자동차 사업에 비하면 아직은 미미하지만 친환경 에너지 쪽의 미래 먹거리이기 때문에 수익성과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아직 하지 않은 사업으로 보험과 로보택시, AI 로봇 그리고 슈퍼컴퓨터 등이 있습니다. 슈퍼컴퓨터는 AI분야와 관련해서 또 수익성이 있죠. 모건스탠리에서는 그 분야를 높이 평가해 목표주가를 400달러로 상향조정하기도 하였죠. 또 모델2에 대한 루머도 솔솔 나오고 있는 등 현재 전 세계 경제 상태가 좋지 않아서 그렇지 경제 상황만 좋아진다면 더 날개 단 듯이 날아갈 것이라고 봅니다!
제가 테슬라에 투자하는 이유를 대략적으로 언급해 보았는데요. 투자 권유는 아닙니다. 각자가 보고 있는 뷰가 있으니 말이죠. 제가 테슬라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 오늘 말해보았는데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 2분기 테슬라 실적발표 PDF파일 다운로드
테슬라에서 발표한 2분기 실적발표 PDF파일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다운로드하셔서 직접 봐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테슬라 마스터플랜 1 전체내용 및 핵심내용 원제 : The Secret Tesla Motors Master Plan (just between you and me)
'경제적 자유를 위한 > 테슬라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1분기 테슬라 차량 인도량과 생산량 실적 (0) | 2023.07.16 |
---|---|
테슬라주가 상승의 이유! 테슬라의 슈퍼차저 사실상 미국내 충전 표준!(미국 빅3 자동차 회사중 2곳이 채택) (2) | 2023.06.17 |
테슬라 마스터플랜1 전체내용 및 핵심내용 원제 : The Secret Tesla Motors Master Plan (just between you and me) (0) | 2023.03.22 |
테슬라 투자자의 날 (인베스터데이) 마스터플랜 3 (0) | 2023.03.01 |
전기차 보조금액 및 보조금 기준 2023년 (0) | 2023.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