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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자유를 위한/테슬라 관련 정보

2023년 한국 테슬라 차량 구매보조금액

by †ªº 2023. 1. 24.

 테슬라 차량이 2023년에 들어서면서 상당한 가격을 인하하였습니다. 미국의 경우 모델과 트림에 따라서 최대 31%까지 인하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테슬라 차량도 상당한 가격 인하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모델 Y도 다시 보조금을 받으며 살 수 있는 것일까요? 2023년 한국 테슬라 구매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모델과 구매 보조금액이 얼마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대한민국 승용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  >> 2023년 최신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더 이상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최신 전기차 국고보조금액 및 지자체 보조금을 확인하세요. : )

전기차 보조금액 및 보조금 기준 2023년

 

전기차 보조금액 및 보조금 기준 2023년

전기차를 살 때는 국고보조금과 지자체보조금을 받아 나머지 액수를 자기 부담금으로 사게 됩니다. 매년 환경부에서 전기차 국고보조금의 지급 기준과 보조금액을 발표하는데요. 매년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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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조금 지급 100% 보조금 지급 50& 보조금 미지급 
2021년 6,000만원 미만 6,000~9,000만원 미만 9,000만원 이상
2022년~ 2023년 현재  5,500만원 미만 5,500~8,500만원 미만 8,500만원 이상

 

 구체적으로 보조금 지원 차량의 기준은 아래 사항을 충족하는 전기자동차입니다. 

 -「자동차관리법」,「대기환경보전법」,「소음·진동관리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 

 

*국고보조금 100% = 700만 원 (승용전기차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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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국고보조금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테슬라 차량 >> 2023년 2월 최신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액 및 보조금 기준 2023년

 

전기차 보조금액 및 보조금 기준 2023년

전기차를 살 때는 국고보조금과 지자체보조금을 받아 나머지 액수를 자기 부담금으로 사게 됩니다. 매년 환경부에서 전기차 국고보조금의 지급 기준과 보조금액을 발표하는데요. 매년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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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기준 테슬라의 모델 종류가 2종 더 늘어났으며 국고보조금은 줄어들었습니다!  위의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차종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Model 3 (SRP RWD HPL) 310
Model 3(Long Range HPL) 315
Model Y (Standard Range) 315
Model 3 RWD 315

 올해 테슬라의 차량 인하 덕분에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모델에 Model Y 기본형이 포함되었습니다. 이것만 본다면 차량 선택의 폭이 하나라도 더 늘어난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과 다르게 한국에서 Model Y를 선뜻 구매하시는 분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차량 가격 때문입니다. Model Y의 경우 아무것도 차량에 추가하지 않은 가격이 84,999,000원입니다. 소위 깡통 모델 Y를 산다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선택하기 쉽지 않습니다. 색상, 인테리어 등을 포기한다 하더라도 다른 전기차보다 테슬라 차량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이유에는 테슬라의 자율주행의 이유가 크다고 봅니다. 풀 셀프 드라이빙(9,043,000원) 아래 단계인 오토파일럿을 추가하는 데만 드는 비용이 4,522,000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조금 지원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Model Y는 그다지 매력적인 선택이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3. 국고보조금 액수와 지자체별 보조금 액수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까지는 국고보조금의 액수가 최대 700만 원입니다. 테슬라가 지원받을 수 있는 모델들의 경우 가격으로 인해 100% 보조금을 지급받지 못하고 국고보조금을 모델별로 310만 원 또는 315만 원을 지원받습니다.

 

 지자체별 보조금도 국고보조금처럼 차량별로 상이하게 기준을 두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지자체별 보조금은 해당 지자체에 속한 주민이 전기차를 구입할 때 차종에 상관없이 지역별로 책정하여 지원하는 보조금입니다. 국고보조금과 중복하여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 보조금의 액수가 클수록 혜택도 커집니다. 그렇다면 지자체별 보조금 액수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2022년 지자체별 보조금 액수 현황 ▼▼▼▼▼

시도 전기자동차 (승용기준, 단위 만원) 시도 전기자동차 (승용기준, 단위 만원)
서울특별시 200 강원도 440
부산광역시 350 충청북도 700
대구광역시 400 충청남도 700~800
인천광역시 360 전라북도 800
광주광역시 400 전라남도 620~950
대전광역시 500 경상북도 600~1,100
울산광역시 350 경상남도 600~800
세종특별자치시 200 제주특별자치도 400
경기도 300~500    

 


테슬라 구매 시 총 보조금액 = 국고보조금 (310만 원 또는 315만 원) + 해당 시도 자체별 보조금 액수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까지는 국고보조금의 액수가 최대 700만 원이지만 매년 국고보조금의 액수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의 입장은 한 대당 국고보조금의 액수는 줄이지만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을 2배 이상으로 늘리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같은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2023년 국고보조금 최대 지원 액수는 680만 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확정된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정해지는 대로 포스팅하겠습니다. :) 

 

 

 

 

2023년 최신 한국 전기승용차 국고보조금 지급 기준과 액수

전기차를 살 때는 국고보조금과 지자체보조금을 받아 나머지 액수를 자기 부담금으로 사게 됩니다. 매 년 환경부에서 전기차 국고보조금의 지급 기준과 액수를 발표하는데요. 매년 보조금의 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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